지난번 이등 후작이 내한했을 때에 어리석은 우리 인민들은 서로 말하기를, "후작은 평소 동양 삼국의 정족(鼎足) 안녕을 주선하겠노라 자처하던 사람인지라 오늘 내한함이 필경은 우리 나라의 독립을 공고히 부식케 할 방책을 권고키 위한 것이리라." 하여 인천항에서 서울에 이르기까지 관민 상하가 환영하여 마지않았다. 그러나 천하 일 가운데 예측키 어려운 일도 많도다. 천만 꿈 밖에 5조약이 어찌하여 제출되었는가. 이 조약은 비단 우리 한국뿐만 아니라 동양 삼국이 분열을 빚어낼 조짐인즉, 그렇다면 이등 후작의 본뜻이 어디에 있었던가? 그것은 그렇다 하더라도 우리 대황제 폐하의 성의(聖意)가 강경하여 거절하기를 마다하지 않았으니 조약이 성립되지 않은 것인 줄 이등 후작 스스로도 잘 알았을 것이다. 그러나 슬프도다. 저 개돼지만도 못한 소위 우리 정부의 대신이란 자들은 자기 일신의 영달과 이익이나 바라면서 위협에 겁먹어 머뭇대거나 벌벌 떨며 나라를 팔아먹는 도적이 되기를 감수했던 것이다. 아, 4천년의 강토와 5백년의 사직을 남에게 들어 바치고 2천만 생령들로 하여금 남의 노예되게 하였으니, 저 개돼지보다 못한 외무대신 박제순과 각 대신들이야 깊이 꾸짖을 것도 없다. 하지만 명색이 참정(參政)대신이란 자는 정부의 수석임에도 단지 부(否) 자로써 책임을 면하여 이름거리나 장만하려 했더란 말이냐. 김청음(金淸陰)[4]처럼 통곡하며 문서를 찢지도 못했고, 정동계(鄭桐溪)처럼 배를 가르지도 못해[5] 그저 살아남고자 했으니[6] 그 무슨 면목으로 강경하신 황제 폐하를 뵈올 것이며 그 무슨 면목으로 2천만 동포와 얼굴을 맞댈 것인가. 아! 원통한지고, 아! 분한지고. 우리 2천만 동포여, 노예된 동포여! 살았는가, 죽었는가? 단군과 기자 이래 4천년 국민 정신이 하룻밤 사이에 홀연 망하고 말 것인가. 원통하고 원통하다. 동포여! 동포여!
오늘은 을사늑약에 버금가는 국치일이다. 참담하다. 나라가 무너지는 것은 정말 한순간의 일이다. 그동안의 답답한 느낌은 친일을 제대로 청산하지 못해 나라의 발전의 기로에서 발목이 잡히는구나 하는 어렴풋한 안타까움에서 비롯된 것이었지만 이제는 개인의 영달만을 바라는 악하고 무능하고 비열한 매국 세력에 의해 다시 한번 국가적 위기를 맞이할 수도 있겠다는 위기감이 구체화되고 있다. 나라가 바로서고 발전하는 것은 그 나라 사람들의 올바른 생각과 맑은 기풍에서 비롯된다고 보는데 우리나라의 상황은 갈수록 암담해지기만 한다. 이런 시대, 이런 분위기에서 대체 누가 앞에 나서 잘못을 바로 잡으려 할 것인가? 식민지 시대가 다시 와도 다들 그러려니 하고 넘어갈 것 같아 겁난다. 아무것도 할 수 없음에, 무너지는 꼴을 그저 바라보고 분노만 해야는 현실에 무력감만 커진다. 을사오적보다 더한 계묘백적이 설치는 난세, 뜻있는 사람들은 다들 어디로 흩어져 버렸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