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y by day

KFC 비스킷 예찬

 
 
 
고등학교 1학년이었던 1995년 가을 무렵, 진주 중앙시장 인근에 KFC 진주점이 오픈했었다. 가로폭이 좁고 세로로 길었던 매장은 3층까지 있었는데 그중 2층이 조용히 시간 보내기 너무 좋았던 공간이라 틈 날때 마다 치킨 한두조각에 비스킷 하나 주문해서 짱박히곤 했다. 켄터키 할배라고 부르던 커넬 샌더스 아저씨 조형물도 당시로서는 상당히 힙한 느낌이었고 그때의 KFC는 지금과는 인상이 많이 다른 곳이었다.  그시절 진주고등학교 1-10반 반장이었던 나는 야자 도중 KFC 가고 싶다는 친구의 꼬임에 빠져 교실에 있던 친구들을 모두 데리고 탈출을 감행, 매장 2-3층에 전세 낸듯 앉아 치킨버거를 먹고 돌아오기도 했다. 가방 챙기러 들어가다가 야자감독이셨던 지옥의 빽핸드 오용식 선생님께 걸려서 먹은 거 다 토해낼 정도로 오리걸음 했던 건 안습이었지만 이렇다할 사고 한번 안쳐보고 모범생으로 살았던 내게 야자 이탈은 엑소더스 급의 대사건이었으며 KFC 매장을 점거(?)하고 징거버거로 건배를 했던 그 순간은 지금도 인생에서 손에 꼽는 즐거웠던 기억 중 하나로 남아 있다. 90년대 중반의 진주에는 롯데리아 외에 이렇다 할 프랜차이즈 음식점이 없었다. 진주 최초의 맥도널드나 피자헛을 내는 게 장래희망 중의 하나였을 정도. 대학 동기였던 부산 출신 김 모 군은 맥도널드도 하나 없는 동네라며 진주를 비하(?)하곤 했다. 그런 상황에서 KFC는 미식 깡촌 진주를 밝혀주는 등불 같은 존재 중 하나였다. 
 
 
 

 
 
최양락이 광고모델이었던 페리카나 치킨(페리카나 치킨이 찾아왔어요~ 정말 맛있는 치킨이 찾아왔어요~ 요술공주 샐리 주제가를 패러디해 만든 광고음악 기억나시는 분은 분명 나와 같은 세대) 등의 토종치킨만 알고 살았던 1995년의 내게(한국 치킨의 위상이 높아지기 시작한건 이때로부터 10여 년이 지난 후의 일이다.) KFC의 그 바삭하고 고급스러웠던 맛은 대단한 문화충격이었고 지금까지도 치킨의 최고봉은 KFC라 생각하며 살고 있다. 치킨도 치킨이지만 그때 내 뇌리에 깊이 박힌 최고의 맛은 비스킷이었다. 이게 미국 남부에 정착한 영국 사람들이 현지화시킨 미국식 비스킷(소프트비스킷)이라는 건 전혀 몰랐던 시절, 왜 빵을 비스킷이라고 부르는 거지 하는 의문을 가지면서도 묘한 중독성을 가진 그 맛에 빠져 KFC가면 꼭 두세 개씩 시켜서 먹곤 했다. 지금이야 한국에도 제빵, 디저트 문화가 흥하고 있어 스콘 같은 것도 흔하고 비스킷과 스콘이 비슷해 보이지만 엄연히 다른 음식이라는 것 정도는 구분할 정도로 미식과 관련한 잡다한 지식을 갖추고 꽤 많은 디저트들을 즐겨왔지만 나는 여전히 KFC 비스킷이 제일 좋다. 일 년에 한두 번 정도 KFC에 들릴 때마다 비스킷에 오뚜기 딸기잼 발라 먹을 생각에 가슴이 설렐 정도다. 그래서 결론은 누가 통영에 KFC 좀(하는 김에 버거킹도 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