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60223-20160302

 

192시간 27분

 

 

 

테러방지법안 통과를 둘러싸고 벌어졌던 무제한 토론.

 

국민들에게 필리버스터라는 생소한 단어를 

 

잊을 수 없는 단어로 각인시킨 의원들.

 

그들 투쟁 기록이 발간되었다.

 

내가 이 속기록을 꼼꼼히 읽어보는 일은 아마 없을 것이다.

 

이미 동영상으로 대부분의 주요 내용을 들었으므로

 

이 책을 통해 그 내용을 복기하려는 것은 아니니까.

 

하지만 가끔 읽기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책 구입도 필요하다.

 

이 치열했던 투쟁의 한자락을 내가 바라보고 있었다는

 

증거를 남겨놓고 싶은 그 마음이 강했다고 해두자.

 

아마도 대한민국 역사에 다시는 시도되기 힘들,

 

그래서 더더욱 빛나게 기록될 무제한 토론.

 

이길 수 없는 싸움일 줄 알면서도 당당하게 나섰던

 

그들의 모습과 그 말들을 이렇게라도 기억하고 싶었다.

 

어디로 흘러가는지 전혀 알 수 없게되어버린 대한민국에서

 

그래도 우리가 이쯤에 있다는 작은 이정표를 세워준 사건이라고 믿는다.

 

 

 

 

 

 

 

우리에게는 기억해야할 역사가 있습니다.

 

기억하는 것은 과거에 빚진 우리의 의무입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기록과 기억뿐이다.

 

적어도 그것만은 굽혀지지도 않고 사라지지도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