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이갑철 작가님의 충돌과 반동이 한국 사진 역사의 전환점을 마련한 전시 중의 하나라 생각하며 이 사진에 영향을 받은 수많은 후배 사진가들이 지금의 사진판을 유지시키고 있다고 본다. 소위 한국의 정서라고 일컬어지는 것들을 담아내는 사람들 중에 이 사진집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들이 몇이나 될까? 그러한 사진들의 모든 원형이 이 책안에 들어있는 것 처럼 느껴지는건 당연한 일이다. 나는 이갑철 작가님이 이 뒤에 내놓은 기-에너지라든가 가을에, 침묵과 낭만 등의 시리즈를 모두 좋아하지만 다른 이들에게 그 이후의 전시는 출돌과 반동만큼의 반향을 주지는 못했던 것 같다. 어떤 사람들은 충돌과 반동을 넘어서지 못하는 것이 스스로에게 대단한 스트레스로 다가올 것 같다고 말한다. 하지만 나는 이런 불후의 전시와 사진집 ..
여름에 전어회 먹으려고 가출한 며느리가 가을에 전어 구이 냄새 맡고 돌아온다는 말도안되는 이야기의 주인공 전어. 매년 이맘때쯤이면 사천 대포항, 진교 술상 등지에서는 전어축제가 열리고 많은 사람들이 기름지고 고소한 맛이 강하다는 이 맘때의 전어에 열광하곤 한다. 하지만 나는 세꼬시가 아닌 회나 초밥은 대단히 좋아하지만 전어는 별로 즐기지 않는 편이다. 전어회의 그 뼈가 씹히는 느낌이 싫었던게 가장 큰 이유였던 것 같다. 예전 남해에 근무하며 출퇴근 하던 시절에는 그래도 카풀팀의 전수근, 문정수 선생님이 꽤 좋아하셨기에 퇴근길에 가끔 전어를 먹으러 가기도 했는데 그 뒤로는 애써 찾아 가본 적이 없었다. 오늘도 바닷가 나들이 가고 싶은 마음이 동해 따라나섰지 딱히 전어가 먹고 싶었던 건 아니었다. 근데 정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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